대회 시작 전
이번에도 지난 UCPC를 같이 나갔던 xhdtlsid2, dicohy27과 같이 나왔다.
xhdtlsid2은 그래도 ps를 꾸준히 해서 2000후반도 찍고 가슴이 웅장해지는 실력이 되었지만,
나와 dicohy27는 진짜 ps를 2달간 하나도 안했어서 사실 좀 미안했당.
그래도 민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 하루에 한 문제씩 골드를 풀었다.
혼자 풀면 심심해서 방송을 키고 하루에 한번씩 풀었는데, 하다보니 실력이 좀 돌아오는 것 같기도 했다.
방송을 켰더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봐주셨다. 평균적으로 10분은 봐주셨던거 같다.
방송을 보시는 분들 중에 고인물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무서웠다.
이렇게 대비를 하면서 대회를 대강 준비했었다. 팀연습은 안했음 ㅋㅋ
새벽 4시에 잠이 들고 휴대폰의 진동 소리에 잠에서 깼다. 오전 11시 56분이었다.
변명을 좀 하자면 대회 전날이 들어가있던 회사의 릴리즈 due였기 때문에 전날에도 새벽에 자게 됐다.
사실 그냥 비대면으로 하자고 했기 때문에 별 상관은 없었지만 아찔했다.
그냥 별 다른 전략은 없고 xhdtlsid2은 뒤에서부터 보고, dicohy27는 앞에서부터 보라고 시킨 다음에
나는 퍼솔 나온 문제들을 설거지하기로 했다.
B. 네비게이션 AC (0:07)
아니 대회 시작한지 얼마나 됐다고 갑자기 dong_gas가 있는 DSP 팀에서 3분만에 퍼솔을 내버렸다.문제가 풀린 걸 확인하고 바로 코딩에 들어갔는데도 7분에 솔브를 했는데, 3분솔브는 진짜 말이 안된다.단순 구현이고 내가 설거지하기로 했어서 바로 코딩하고 AC
F. 차의 개수 AC (0:13)
B를 제출했더니 또 다른 팀들이 F를 풀어놨다.
처음엔 dicohy27 한테 풀어봐라 하고 줬는데, 주자마자 어떻게 풀어야하는 지 떠올랐다.2^k 꼴로 출력하는게 이득임을 설명하고 코딩을 한 뒤 AC이와 동시에 xhdtlsid2이 본인이 C를 풀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C. 패스 First Solve! (0:22)
나와 dicohy27가 B와 놀고있을 때, xhdtlsid2은 C를 완탐을 하고 있었다.
출력해봤더니 홀수일 때는 불가능 하다는 점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다음 짝수인 경우에는 잘~~ 해주는 방법이 있다고 하던데 난 잘 모르겠다.
아무튼 C를 퍼솔해주면서 단독 3솔로 올라갔다.
I. 딸기와 토마토 1WA (1:02)
순탄히 진행되는 듯 했던 대회는 내 I번 삽질로 나락을 가게 됐다.
스코어보드에서 I번이 풀렸길래 나는 그나마 구현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내가 하겠다고 했다.
구현을 하다가 중간에 뇌사가 와서 총 구현까지 30분정도 걸렸는데, 제출을 했더니 61% WA을 경험했다.
이때만 해도 조금만 고치면 될 줄 알았다.
L. 피라미드 First Solve! (1:07)
내가 뇌사가 와있던 동안 우리의 갓 xhdtlsid2은 기막힌 관찰로 또 하나의 퍼솔을 해냈다.
사실 팀원들은 좋아했던 것 같은데, 나는 I번에 정신이 팔려있어서 이 때를 기억하지 못한다. ㅠㅠ
암튼 개고수임
I. 딸기와 토마토 2WA (1:09)
첫 제출에 문제가 되는 로직을 발견해서 그 부분을 수정하고 무조건 맞겠다는 생각으로 제출했다.
근데 뭔 버근지 원래 61%였던 채점 현황이 33%에서 틀렸습니다로 바뀌는 현상을 목격했다.
이때 너무 싱싱미역 상태가 돼서 소통중이던 디코를 잠시 종료하고 노마이크 빡겜으로 들어갔다.
I. 딸기와 토마토 3WA AC (1:41)
2 x 2라는 악랄한 경우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이제는 무조건 맞겠다라고 생각했다.하지만 한 번 더 틀리고, 내가 K=1인 경우를 잘못 처리했다는 사실을 깨달아버렸다.해당 부분을 고치고 AC를 받은 뒤 내가 살아돌아왔다고 했다. 너무 삽질을 해 팀원들에게 미안해서 꼭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을 했다.
J. 김밥 AC (2:05)
dicohy27가 다른 팀들이 푼 문제들을 살펴보다 J번이 그냥 스위핑 세그문제라는걸 발견했다.
바로 xhdtlsid2에게 세그 빠른 구현 부탁 ㅎㅎ 이라고 넘겼더니 진짜 빠르게 AC를 받았다.
이 문제가 좀 늦게 풀린 편이라 당연히 어려운 문제일 줄 알아서 다른문제부터 잡고있었는데,
진작에 볼 걸 이라는 생각을 했다.
M. My뷰 꾸미기 1RE AC (2:56)
김밥을 풀고 나랑 dicohy27가 M을 봤다.
좀 시간이 지나더니 dicohy27가 본인이 식정리를 했는데 구현이 좀 빡세니까 님이 좀 해주셈 ㅎㅎ를 시전했다.
나는 I번을 말아먹기도 했으니 이번에 쇄신하기로 했다. 그런데 식이 좀 많이 괴랄했다.
무슨 매 쿼리당 sum(factorial[i]^2) (1 <= i <= a)